구기자 효능

구기자는 열매부터 잎, 뿌리, 줄기에 이르러 쓰이지 않는 부분이 없는 놀라운 효능으로 가득 차 있더라고요. 게다가 새콤한 맛이 상큼해서 간식으로 섭취해도 그만인데요. 붉은 열매는 햇볕에 말려 약재로 사용한다고 해요. 고지베리의 비타민 A는 하루 권장량의 500%에 이르는 풍부한 양을 함유하고 있고요. 비타민 C는 80% 가까이 함유된 걸 알려져 있어요. 이와 함께 각종 미네랄과 지방산, 항산화 성분까지 풍부해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훌륭한 식품이랍니다.

구기자 효능 관련하여 구기자는 중국의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먹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요즘에는 유명한 할리우드 스타인 미란다커와 마돈나가 단백질 셰이크에 이를 섞어 먹는다고 하니 더욱 유명해지곤 하였습니다. 이는 미국식 명칭으로 고지베리라고도 불립니다. 이 열매는 열매 뿐만 아니라 뿌리의 껍질, 나뭇가지, 잎까지 버릴 것 없이 모두 한방약재로 쓰입니다.

제가 구기자를 꾸준히 챙겨먹으면서 느꼈던 좋은 점 중 하나가 바로 눈의 피로감이 감소했다는 것이었는데요. 알고 보니까 눈의 피로는 물론 두통을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요즘은 남녀노소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상당히 많잖아요. 계속 밝은 화면을 보고 있다보면 눈도 아프고 나중에는 머리도 아픈데, 그럴 때 이걸 꾸준히 챙겨먹으면 전반적인 통증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제아잔틴과 항산화 성분이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주고,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 것에도 좋다니 더 자주 챙겨먹고 싶네요.

구기자라는 것은 3대명약에 드는 약재의 종류로써 열매의 한 종류로써 별명이 붉은 다이아몬드라고 칭해지는 열매라고 합니다. 특히나 혈관이 안 좋거나 강화를 하시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구기자를 꼭 주목해주면 좋은데요.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이 평소 약하거나 혈액이 탁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청소를 해주면서 안좋은 성분은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 열매라고 해요.

술 좋아하는 분들이 주목할 만한 효능이 있어요. 구기자는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해 알코올을 해독하는 작용과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 좋다고 해요. 특히 술 마신 다음날 숙취로 고생하는 분들은 그만큼 간 기능이 저하되어 알코올 해독 능력이 떨어졌다는 건데요. 고지베리를 우려낸 차를 마셔주면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무거운 등의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구기자 효능 외에도 구기자를 섭취하는 방법은 추출물로 만든 영양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열매 자체를 섭취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대부분은 말려서 먹는 방법으로 차를 끓이거나 효소로 만들어 섭취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당뇨약을 먹고 있는 경우라면 혈당 수치를 이중으로 떨어뜨리기 때문에 주의해서 드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당분과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한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구기자의 주요 성분은 베타인, 루테인, 카로틴, 티아민, 비타민A, B1,B2,C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는 만큼, 그 효능도 정말 대단히 많은데요. 구기자의 한의학적 효능으로는 자양강장, 간과 신장강화, 뼈튼튼, 근육 튼튼, 음액생성등이 있다고 해요. 또한 항산화 효과가 블루베리나 크랜베리 보다 10배나 크고 세계 8대 푸드에 등극 되어있어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