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초복, 중복, 말복 언제 삼복 뜻, 복날 몸보신 음식 총정리해드립니다.
무더운 여름철 복날에 몸보신 음식을 통해 기력 보충한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이열치열이라고 복날에 삼계탕 한 그릇 하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삼복이 언제인지 그리고 삼계탕 말고 다른 몸보신 음식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오늘은 2022년 초복, 중복, 말복이 언제인지 알아보고, 삼복의 뜻과 복날 몸보신 음식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코로나로 인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면역력 높이는 음식 BEST 8과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BEST 6에 대한 포스팅 참조하시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LIST
삼복(초복, 중복, 말복)이란?
삼복이란 초복, 중복, 말복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여름철의 몹시 더운 기간을뜻합니다.
삼복은 1년 중 가장 더운 시기로 ‘삼복더위’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옛날부터 이 시기의 더위는 유명했습니다.
삼복은 진(秦)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가 가장 설득력 있는 유래인데요. 진나라의 덕공이 음력 6월부터 7월 사이 세 번 여름 제사를 지내며 신하들에게 고기를 나눠 준 데서 유래가 됐다고 전해집니다.
일 년 중 무더위가 가장 기승을 부리는 시기여서 삼복더위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삼복의 복(伏) 자는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있는 형상으로 여름은 불(火)에 속하고, 가을은 쇠(金)에 속하는데, “여름 불기운에 가을의 쇠 기운이 세 번 굴복한다.”라는 뜻으로 복종한다는 뜻의 복(伏) 자를 써서 삼복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022년 초복, 중복, 말복
그렇다면 올해 2022년 초복과 중복, 말복은 언제일까요?
- 2022년 초복 날짜 는 양력 7월 16일입니다.
- 2022년 중복 날짜 는 양력 7월 26일입니다.
- 2022년 말복 날짜 는 양력 8월 15일입니다.
매년 복날은 날짜가 다른데요. 복날을 알기전에 경일에 대해 알아두면 복날이 어떻게 정해지는지 알기 쉽습니다.
초복은 삼복 중 첫 번째 날로 절기상 1년 중 낮의 길이가 가장 길다는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입니다.
대략 7월 11일부터 7월 19일 사이에 초복이 다가오며, 소서와 대서 사이의 날로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022년 초복 날짜는 양력 7월 16일입니다.
중복은 삼복 중 중간에 드는 복날로 하지로부터 네 번째 경일입니다. 2022년 중복 날짜는 양력 7월 26일입니다.
말복은 삼복 중 마지막에 드는 복날로 입추 후 첫 번째 경일입니다. 2022년 말복 날짜는 양력 8월 15일입니다. 말복이 광복절과 같은 날이네요.
복날은 보통 10일간격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초복에서 말복까지 20일 정도가 걸립니다.
경일이란 서늘한 가을 기운이 뜨거운 더위를 이기지 못해 굴복하는 날로 경은 10간 중 하나인데요.
경일을 복날로 정한 이유는 경(庚)의 속성이 약하고, 오행으로 볼때 금이며 계절로는 가을을 상징하기 때문에 가을의 기운을 품은 날을 복날로 정해 더위를 극복하자는 뜻이기도 합니다.
복날 몸보신 음식 총정리
초복, 중복, 말복 삼복이 되면 다들 보양식을 찾곤 하는데요.
복날에 몸보신 음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삼계탕
아마도 복날 하면 생각나는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로부터 조상님이 여름을 보다 잘 보내기 위해서 삼계탕에 각종 한약재를 넣어 먹었습니다.
닭은 따뜻한 특성이 있어 몸이 차가워지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동의보감에 명기되어 있습니다.
몸에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기에 몸보신으로 제격입니다.
이열치열이라고 따뜻한 삼계탕으로 몸보신 제대로 하고 건강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추어탕
다음으로 알아볼 복날 몸보신 음식은 추어탕입니다.
미꾸라지를 푹 고아서 곱게 간 다음 여러 채소를 넣어 얼큰하게 끓인 추어탕은 삼계탕과 함께 복날 몸보신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미꾸라지의 제철이 7월 말에서 11월까지기에 가을 생선이라는 뜻으로 추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미꾸라지는 예로부터 서민들에게 단백질 공급 음식이었습니다.
무기질과 비타민도 풍부하기에 9 노인이 먹어도 좋아요.
라이신과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지방산도 높아서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성인 질환에도 효과가 있어요.
뼈째 먹기에 칼슘 섭취에도 좋습니다.
장어 요리
정력 증강하면 어떤 음식이 생각나나요?
아마도 장어가 가장 먼저 생각날 것입니다.
장어는 고단백 음식으로 기력 보충에 효과가 탁월한 음식입니다.
비타민A, 비타민 B, 비타민C 등이 풍부하여 피부 개선, 피로 해소, 정력 증강, 노화 방지 등에 좋고 미꾸라지와 함께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에 장어 요리를 통해 몸보신 제대로 할 수 있어요.
해신탕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몸보신 음식은 바로 해신탕입니다.
해신탕은 해물과 삼계탕이 한 그릇에 담아진 여름 대표 보양식으로 바다의 신이 즐겨 먹었다는 유래에서 생겨났어요.
바다의 보양식 전복과 몸에 좋은 신이 내린 음식인 인삼, 항암효과의 대표적인 음식인 마늘, 쓰러진 소도 벌떡 일어선다는 낙지, 대추, 밤, 녹두 그리고 닭을 넣은 해신탕은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닌 닭으로 인하여 몸에 열이 오르기에, 찬 성질의 전복을 함께 먹으면 중화가 된다고 합니다.
단백질, 철, 인, 비타민, 타우린 등이 풍부한 낙지와 같이 먹으니 몸보신 제대로 할 수 있답니다.
콩국수
콩이 고단백 식품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 것입니다. 농작물 가운데 으뜸이며, 아미노산도 육류와 비교하여 손색이 없어요.
무더운 여름철에 얼음과 함께 먹는 콩국수는 맛도 좋고 기력 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콩국수의 밀가루 면이 부담이 되시면 고소한 콩국수 국물이라도 마셔보길 바랍니다.
콩국수 국물 자체로도 영양소 덩어리이기 때문입니다.
전복구이
바다의 보물로 불리는 해산물인 전복은 대표적인 보양식 가운데 하나입니다.
전복에는 타우린 함량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고, 간도 보호해줍니다.
타우린 말고도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는데요. 비타민과 미네랄, 아리기닌과 글리신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기력 회복에도 좋습니다.
무더운 여름에 고단백식품이며 지방도 낮은 전복은 죽으로 먹어도 되고, 회로 먹어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전복에 칼집을 내어 버터와 함께 구운 전복구이로 많이 먹어요.
참고로 전복은 소고기와 같이 먹으면 칼슘과 인의 섭취가 조화를 이루어 효능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전복 내장에는 단백질 및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피부미용과 자양 강장 등에 효과가 있어요.
훈제오리
오리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인기가 있죠.
오리는 다른 고기와 같이 주물럭으로 해도 맛있고, 탕으로 해도 맛있어요.
하지만 훈제로 해 먹으면 싫어할 사람이 드물 것입니다.
여름철에 훈제오리를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리에 많이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소나 돼지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피부에 콜라젠 공급과 머리카락에 영양소 공급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 칼슘, 비타민, 인, 철 등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2022년 초복, 중복, 말복이 언제인지, 삼복의 뜻, 복날 몸보신 음식 등에 대해 총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름철 몸이 지칠 때 보양식 한 그릇을 하면 힘든 기운도 솟아납니다.
이번 여름도 무더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몸보신하고 몸도 마음도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