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 비용 및 충치 떼우기 재료 아말감, GI, 레진 충치 치료 장단점, 충치 치료 과정 등에 대해 총정리 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이들이 기침이나 고열 등의 감기 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지만, 치아의 통증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오랜 시간이 지체되고 참기 힘든 통증이 발생하고 나서야 치과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치과 질환은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없으며, 만성적으로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정기적 구강검진을 통한 조기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만 방심해도 충치가 금방 생겨버리는데요. 이 충치란 무엇인지, 충치 치료 종류와 비용, 충치 치료 재료 장단점 등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치과 치료를 고민하시거나 치료중이신 분들은 아래 글 참조하시면 치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LIST
충치 란
치아를 잘 닦지 않는다면 충치가 생길 수 있고, 충치가 생겼다면 바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충치는 치과 정식 명칭으로는 ‘치아우식증’ 이라고 합니다.
충치란 충치균이 당분을 분해하여 산(Acid)으로 바꾸면서 치아의 법랑질이나 상아질 등을 파괴하여 구멍이 뚫리고 까맣게 썩는 병인데요.
충치가 생기게 되면 치아가 썩으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조기 충치 치료를 받는다면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지만 방치되고 충치가 커진 심각한 상태라면 ‘신경치료’까지 받아야 합니다.
충치 원인
충치가 생기는 원인은 치아 표면에 있는 충치균이기 때문에 치아를 잘 닦아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 충치 균을 뮤탄스 균이라고 부르는데요. 충치는 치아가 뮤탄스 균이라는 특정 세균에 의해서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런 뮤탄스 균이 입안의 음식물을 양분으로 사용해서 분해하게 되는데, 특히 당분을 양분으로 사용해서 분해되어 나오는 물질에 의해서 치아가 썪게되는 충치가 생기는 것입니다.
충치균은 치아 표면에 남아 있는 당과 탄수화물을 먹고 삽니다. 이 충치균은 당분을 분해시켜 글루칸을 만듭니다.
프라그 안에서 충치균이 점차 증식하고, 계속해서 충치균이 설탕을 분해하여 산을 만들어 냄으로써 충치가 더 악화되게 됩니다.
충치 치료 비용 및 종류
치아는 법랑질 – 상아질 – 치수 – 치아뿌리 로 이루어져있는데 충치가 생기게 되면 이 단계별로 점차 심화되며 우리의 치아가 손상됩니다.
겉표면인 법랑질만 일부 손상되었을 때부터 치아뿌리까지 손상되는 정도가 다 다르기 때문에 단계별 충치 치료 방법과 비용도 다릅니다.
초기 충치 치료
충치 초기는 법랑질 우식증이라고 하는데, 치아의 겉표면에 충치가 진행된 경우로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충치 초기에는 특별하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과 불편함이 없고 눈으로도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에 발견하여 치료받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치아의 겉면 법랑질에 충치가 생겨서 보통 레진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레진은 치아와 비슷한 성분의 강화플라스틱 재료로 충치 부위를 간단하게 제거 후 때우는 방법으로 10만 원 안팎으로 저렴하게 진행되며 당일 바로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충치 중기 치료
충치 중기는 상아질 우식증이라고 하는데, 치아 안쪽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로 시리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치 중기 치료는 인레이를 통해 치료하게 되는데 이 시기에는 치아에 조금씩 통증이 생기거나 시린 느낌이 생겨 초기보단 충치가 많이 생겼거나 범위가 넓어진 상태입니다.
레진으로 하게 되면 범위가 넓고 깊기 때문에 본을 떠서 인레이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지르코니아, 골드 등 재료가 다양하게 있으며 재료에 따라서 20~4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말기 충치 치료
충치 말기는 치수염이라고 하는데, 치아의 신경까지 충치균이 감염된 경우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치아의 뿌리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기를 거쳐 말기에 접어서면 치아 표면 뿐만 아니라 내부 신경에 염증까지 감염되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합니다.
이는 치아 내부에 감염된 신경을 모두 제거한 뒤에 비어 있는 부위에 특수한 재료로 충전하고 크라운 보철물을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시켜줌으로써 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충치가 아주 심각할 경우에는 신경치료까지 받아야 합니다.
이럴 경우 치아를 깎아내고 기둥을 심어줘야 합니다. 기둥 가격은 2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고, 씌우는 재료에 따라서 35~50만원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금으로 씌우는 경우 40만원 이상으로 가격이 나갑니다.
충치 치료 가격 비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국민의 알 권리 보장과 의료선택권 강화를 위해, 매년 의료법 제45조의 2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제출한 비급여 진료비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충치 치료 가격 비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www.hira.or.kr 및 모바일 앱(건강정보) 통해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지역별로 상세 항목에 레진 또는 우식을 검색하여 보시면 병원 진료비 최고가와 최저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 재료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할 때 선택의 기로에 놓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어떤 재료로 치료를 받으실래요 했을 때 평소에 전혀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단어를 듣게 된다면 갑자기 혼란이 찾아오게 되는데요.
알고나서 치과에 가게 되면 훨씬 더 이해가 쉽고 편하게 선택하실 수있으실 거예요
이를 떼때우는 것은 충치가 진행되어 갔기 때문에 썩은 부분에 이를 제거한 자리를 메워 주는 치료 방법인데요.
가장 흔하게 치료 받으시는 이를 떼우는 재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말감
예전에는 아말감 이라는 재료로 많이들 치료를 하셨습니다.
아말감은 은과 주석, 구리 같은 금속 재료룰 수은과 혼합해서 만든 재료인데요.
아말감은 보험이 되는 재료이기 땜문에 가격적으로 부담 없이 접근할 수있는 재료이고 사용한지 10년 정도가 되었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검증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 하는데요. 일단은 어두운 회색 빛을 띠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좋지 않고 수은에 대한 안정성 문제가 아직도 계속 논란이 되고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오래 둘 경우에는 2차 충치가 생기거나 이나 잇몸이 지저분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인접한 치아를 금으로 치료하게 되면 찌릿하는 정전기 현상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치과에서 그렇게 추천하는 재료는 아니고 오래전에 아말감으로 치료 하셨다가 재료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말감 치료를 한 지 오래되었다고 생각 되시면 다른 재료로 교체 하시거나 치과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GI(GLASS IONOMER)
다음은 GI라는 재료로 정식명칭은 글래스 아이오노머입니다.
보통 치과에서는 GI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장점은 역시 보험이 되는 재료이기 때문에 가격적 부담이 덜하구요. 색상이 흰색이라 아말감보다는 심미성이 좋습니다.
재료 안에 불소 라는 성분이 있어서 충치 예방에도 어느 정도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약해서 강한 압력을 받게되면 깨지거나 접착력이 약해져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면 착색이나 변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불투명한 흰색 이기 때문에 레진에 비해서는 심미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의 이가 완벽한 흰색이 아니기 때문에 티나 날 수 밖에 없죠.
유아의 유치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고, GI를 하시게 되면 또 떨어졌다고 치과를 방문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진
마지막으로 레진 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떼우기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이기도 한데요.
색상과 광택이 자연치아와 가장 비슷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게 장점입니다.
그리고 접착제를 사용해서 접착하기 때문에 유지력이 좋고 치아 삭제를 최소한으로 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앞니가 깨지거나 사이 간격이 넓거나 몸쪽 치아가 마모되어 시릴 경우에도 레진으로 자연스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레진 치료의 단점이라면 보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보험재료에 비해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 점 입니다. 그리고 GI와 마찬가지로 변색이나 착색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충치 치료 수명은 개인의 관리에 따라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나기 때문에 치료를 하고 나서도 꾸준한 관리를 해주셔야 2차 충치나 변색, 부서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