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및 사용법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사용법, 가격, 파는 곳, 종류, 후기, 원리, 민감도, 주의사항, 양성 나왔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일일 확진자 수가 폭등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때문에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데요.

그런데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에 정확도에 대해 의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정확도에 대한 의심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기 저기 찾아보며 모은 자료 여러분께 알려드리도록 해볼게요.

백신접종이 시작되고 있지만 백신접종 후에도 코로나 감염이 되는 돌파감염 문제도 계속 생기고 있는 요즘인데요. 지난 4월 23일부터 정부에서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2종을 허가해주었기에 많은 분들이 관심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휴가철이 겹치면서 휴가때 다중이용시설 등을 이용하였다면 필히 검사를 하고 적어도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해 간이 검사를 하는 회사도 늘어났는데요.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보건소의 코로나 진단의 경우 결과를 확인하려면 하루를 대기해야합니다. 하지만 최근 나온 자가진단키트의 경우 당일에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비용도 저렴해서 관공서, 회사 등에도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가격 , 파는 곳, 종류, 후기, 원리, 정확도, 민람도, 주의사항, 양성 나왔을 때 대처법 등 종합적으로 한번 알아볼게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는 자가검사키트라고도 불리는 코로나 검사를 편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키트입니다.

전문가가 아닌 개개개인이 손쉽게 자가검사를 할 수 있는 보조적인 수단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제작이 되었는데요.

지난 4월 23일 정부에서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긴급 사용승인하여 누구가 손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는 전문 의료인이 아닌 개인이 직접 코로나 검사를 실시하는 제품으로 비강 쉽게 말해 콧 속에서 코로나 19 바이러스 유무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원리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원리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원리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는 신속 항원 검사법을 기반으로 하였는데요.

채취한 검체 시료를 샘플 패드에 흡수시키면 시료가 이동하게 되고, 시료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존재할 경우 해당 바이러스에 발색 나노 입자를 포함한 항체와 결합하여 붉은 선을 나타내고 이를 통해 육안으로 쉽게 감염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원리입니다.

검사 결과는 보통 15~20분 이내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법은 누구나 쉽게 검사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구성품은 검체 채취용 면봉, 노즐캡, 검체 디바이스, 추출용 튜브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먼저 동봉된 면봉으로 양쪽 콧구멍의 안쪽(비강) 부분을 수차례 훑어 검체(콧물)을 채취합니다.
  2. 검체가 묻은 면봉을 시약이 든 통에 넣고 충분히 섞이게 흔들어 줍니다.
  3. 검체가 섞인 시약을 검사기기에 3~4방울 떨어뜨린 후 검사 결과를 기다립니다. (15~20분 소요)
  4. 검사 결과는 검사기기에 한 줄이 뜨는 경우 음성, 두 줄이 뜨는 경우 양성 (확진)입니다.

만약 자가 진단 검사 키트에서 양성이 확인이 된다면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자가진단키트의 경우 PCR 검사의 보조적인 수단에 불과하므로 검사 결과가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제품의 한계 상 무증상자의 경우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우며,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경우 필히 PCR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가격

코로나 자가 검사키트 가격의 경우 키트 포장기준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평균 한 명이 사용할 수 있는 1개당 9천 원~1만 원, 두 개 포장의 경우 16,000원~18,000원입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종류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종류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종류
제조사제품명방식허가일비고
에스디바이오센서STANDARD™ Q COVID-19 Ag Home Test항원4.23조건부허가
휴마시스Humasis COVID-19 Ag Home Test항원4.23조건부허가
래피젠BIOCREDIT COVID-19 Ag Home Test Nasal항원7.13허가

현재 많은 코로나 자가검사키트가 있지만 국내 자가검사키트 정확도 허가 기준인 민감도 90%, 특이도 99%이상을 충족한 제품으로는 총 3개가 있습니다.

  1. 4월 23일에 허가 된 에스디바이오센서의 STANDARD™ Q COVID-19 Ag Home Test
  2. 4월 23월에 허가 된 휴마시스 코비드-1 홈 테스트가 있습니다.
  3. 7월 13일에 허가 된 래피젠의 BIOCREDIT COVID-19 Ag Home Test Nasal

이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코로나19 진단시약으로는 총 58개의 제품이 허가 되었고, PCR은 27개, 항원 진단시약 17개, 항체 진단시약 14개가 있습니다.

7월 기준 총 1,568만개 생산되어 약949만개가 약국, 편의점, 마트 등에 유통되었고, 3개 제품의 1일 최대 생산 가능량은 약 510만개입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파는 곳

현재는 전국의 약국, 인터넷, 편의점 등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구매가 가능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후기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후기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후기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통한 검사는 15분~30분 정도 걸립니다. 멸균 면봉을 양쪽 콧 속에 약 1.5CM까지 넣어 5~10회 좌우로 흝어준뒤 이를 검사 시약이 있는 용액 통에 넣고 잘 저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용액을 검사기에 부어주시기만 합니다.

이렇게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면봉으로 콧속에 넣기 때문에 재채기, 눈물이 나오기는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별 진료소에서 하는 것처럼 통증이 발생 하진 않고 통증은 없다고 보시면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및 민감도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정확도를 측정할 때는 민감도와 특이도를 가지고 판단합니다.

민감도란 병에 걸린 사람이 검사 결과 양성으로 나올 확률이고, 특이도는 건강한 사람이 검사 결과 음성으로 나올 확률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PCR 검사보다 민감도가 낮으며,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SD 바이오센서 제품의 경우, 지난해 11월 임상에서 민감도 90%, 특이도 96%로 제조품목 허가를 받았으며, 휴마시스 제품의 경우 지난 3월 임상에서 민감도는 89.4%, 특이도 100%로 허가를 받았습니다.

앞서 소개한 래피젠과 에스디바이오센서, 휴마시스 제품의 경우 모두 민감도 90%, 특이도 99% 이상을 충족한 제품으로 정확도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CR 검사와는 달리 자가진단키트는 바이러스가 밀집해있는 비인두가 아닌 비강에서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주의사항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주의사항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주의사항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중의사항의 경우 제품의 사용설명서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명확히 읽어보셔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정확도는 100%가 아니고 보조적인 수단이기 때문에 제품 사용 이전이나 결과와 무관하게 코로나19증상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유전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사용시 두줄이 나타나면 양성을 의심해야 하며 키트를 비닐로 밀봉해서 검사기관에 제출해야 합니다.

한줄이 나타날 경우에도 쓰레기통에 그대로 버리지 않고 비닐로 밀봉하고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생활폐기물로 버려야 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양성 나왔을 때 대처방법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사용 후에 동봉되어 있는 주황색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되는데 양성이 나올 경우에는 검사한 검사 폐기물을 꼭 밀봉한 상태로 보건소에 방문하면 됩니다.

보건소에 도착하면 자가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음을 알린 후 담당자의 지시에 따라 코로나19 검사를 신속히 받으셔야 합니다.

코로나 자가진단검사 ‘양성’ 보건소 이동 시 주의사항

①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②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은 자제해 주세요!

③ 선별 진료소 이동 전까지는 자택에서 대기하다가 검사 후 즉시 귀가해 주시고, 결과 통보 전까지 꼭 자가격리를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